sub visual 01
제목(국문)
참여적 리더십과 조직구성원의 집단지성 인식의 관계: 리더 정서지능의 다차원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제목(영문)
Authors
탁제운, 오호준
키워드(국문)
참여적 리더십, 집단지성, 리더 정서지능, 다차원 조절효과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8
발행월
3
No.(호수)
36
Page
5-25
File
초록(국문) (*)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지성의 선행요인으로서 참여적 리더십의 유효성을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에서 리더 정서지능의 다차원 조절효과를 밝힘으로써 조직 내 집단지성의 활성화 조건으로서 리더십 교육과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다양한 업종의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 중 상사를 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05명의 응답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참여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집단지성 인식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적 리더십과 집단지성 인식 간 관계에서 리더 정서지능의 다차원(자기정서이해, 타인정서파악, 자기정서활용, 자기정서조절) 조절효과가 모두 확인되었다. 셋째, 리더 정서지능의 다차원 조절효과는 타인정서파악과 자기정서조절이 자기정서활용이나 자기정서이해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업 조직 내에서 참여적 리더십이 집단지성의 발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과 이러한 인과관계가 리더 정서지능의 다차원별로 차
별적으로 촉진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조직 내 집단지성의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리더십과 리더 정서지능의 유효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고, 국내 실정에 맞게 개발된 집단지성의 측정도구를 기업 조직 맥락에서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리더십 관련 이론적·실무적 시사점과 리더십 교육과 훈련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초록(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