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01
제목(국문)
공연예술에서 기획과 파트너십 관계가 아웃소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제목(영문)
Authors
한수아
키워드(국문)
아웃소싱, 파트너십, 공연기획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6
발행월
8
No.(호수)
33
Page
1-24
File
초록(국문) (*)
공연예술의 성공과 대중화 그리고 비용절감을 위해 공연예술 관련 기업들은 자사의 취약부분을 보완하거나 전략적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기업기능이나 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맡기는 아웃소싱을 하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예술에서 기획과 파트너십 관계가 아웃소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공연예술 분야의 아웃소싱 방안을 마련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지역에서 공연기획사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0.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 역량과 파트너십 관계에서 조직역량의 조직커뮤니케이션 수준이 높을수록 상호 결속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연기획능력이 높을수록 신뢰가 높아졌고, 조직자본 수준이 높을수록 상호의존성과 의사결정 참여가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적역량과 파트너십의 관계는 인적역량의 개인특성역량과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신뢰가 높아졌다. 또한, 인적역량의 기획지식과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의사소통이 향상되었고, 인적역량의 공연지식이 높을수록 상호의존성이 높아졌다.아울러 인적역량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의사결정 참여가 높았다. 셋째, 파트너십 관계와 아웃소싱 만족도의 관계는 상호결속, 신뢰, 의사소통 수준이 높을수록 아웃소싱 만족도 전체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과도한 경쟁상황에 놓여 있는 공연기획사가 장기적으로 존속하기 위해서는 무대제작, 홍보대행, 공연개발 등 분야별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재정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초록(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