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01
제목(국문)
경영성과 창출을 위한 문제해결 프로젝트 중심 기업교육 사례
제목(영문)
Authors
김경, 이미정, 조남채
키워드(국문)
문제기반학습, PBL, 경영성과 창출 기업교육, 액션러닝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9
발행월
12
No.(호수)
39
Page
49~63
File
초록(국문) (*)
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산업구조 체계를 벗어나 신기술들이 요구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기업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 효과성을 입증하는 것에 있다. 체계적 경영전략 및 혁신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적용경험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사전에 자료와 온라인 교육 등의 학습 Tool을 제공하여 자가 사전학습을 진행토록 하고, 최소화된 집합교육에서는 토론 및 Q&A를 통해 개인이 소속된 회사의 업종과 직무를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학습지식을 활용하여 회사의 현안 또는 전략과 연계한 경영과제를 수행(액션러닝)함으로써 학습과 동시에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둘째, 개인역량 제고뿐만 아니라 불량률 개선 및 신제품 개발 등 과 같은 경영성과에 기여함으로써 기업교육 활용도 향상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표준화된 교육훈련이 아닌, 학습자 개인의 업무환경을 중심으로 맞춤형 컨텐츠와 액션러닝을 활용한 PBL 학습방법론이 기업교육의 성과에 실제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지속적인 확대적용을 통해 연구해 나갈 예정이다.
초록(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