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국문)
문제기반학습, PBL, 경영성과 창출 기업교육, 액션러닝
초록(국문) (*)
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산업구조 체계를 벗어나 신기술들이 요구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기업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 효과성을 입증하는 것에 있다. 체계적 경영전략 및 혁신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적용경험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사전에 자료와 온라인 교육 등의 학습 Tool을 제공하여 자가 사전학습을 진행토록 하고, 최소화된 집합교육에서는 토론 및 Q&A를 통해 개인이 소속된 회사의 업종과 직무를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학습지식을 활용하여 회사의 현안 또는 전략과 연계한 경영과제를 수행(액션러닝)함으로써 학습과 동시에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둘째, 개인역량 제고뿐만 아니라 불량률 개선 및 신제품 개발 등 과 같은 경영성과에 기여함으로써 기업교육 활용도 향상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표준화된 교육훈련이 아닌, 학습자 개인의 업무환경을 중심으로 맞춤형 컨텐츠와 액션러닝을 활용한 PBL 학습방법론이 기업교육의 성과에 실제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지속적인 확대적용을 통해 연구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