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01
제목(국문)
농촌리더의 교육요구분석
제목(영문)
Authors
김진모, 손규태, 유영주, 정지용
키워드(국문)
농촌리더, 역량, 교육요구, 요구분석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9
발행월
3
No.(호수)
38
Page
45-65
File
초록(국문) (*)
이 연구의 목적은 농촌리더들의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데 있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문헌고찰을 통해 농촌리더들의 역량을 분석하고, 농촌리더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농촌리더들의 역량에 따른 교육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리더의 역량을 분석한 결과, 네트워크, 구성원 육성, 문제해결, 의사결정, 상담, 기획력, 비전수립 및 제시, 설득 및 협상, 창의적 사고, 사업기획 및 관리, 의사전달, 변화선도, 팀워크, 모니터링, 지도력, 경청, 정보수집 및 활용, 벤치마킹 등 18개 역량이 도출되었으며, 모든 역량에서 교육요구가 확인되었다. 둘째,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을 통하여 구성원 육성, 지역 네트워크, 기획력, 상담 등 4개의 교육 우선순위 역량과 설득 및 협상, 문제해결 등 2개의 교육 차우선순위 역량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농촌리더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들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리더십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초록(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