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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국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기업의 협력사 교육 사례연구
제목(영문)
Authors
임태연, 김 혁, 조남채
키워드(국문)
블렌디드 러닝, 기업 교육 사례연구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6
발행월
2
No.(호수)
32
Page
21-31
File
초록(국문) (*)
S사는 협력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 전담 조직인 교육센터를 건립하여 운영중이다. 협력사 교육을 실시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첫 번째, 협력사와 같은 중소기업은 인력규모가 작고 업무대체인력이 부족하여 장기 교육 참석이 어렵다는 것이고, 두 번째, 각 협력사별로 생산하는 제품과 기술이 다양하여 입과 교육생의 수준을 평준화시키기 어렵다는 것이다. 세 번째, 현실적으로 협력사 현업에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협력사가 아닌 자사 임직원에게 교육을 시키는 경우, 위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겠으나, 협력사 대상 교육의 경우 강제성을 띌 수 없기 때문에 S사에서는 교육의 질을 높여 협력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형태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에,블렌디드러닝을 도입하여 실시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에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해보고, 블렌디드 러닝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검증하는 작업을 거치며 다시한번 그 효과와 가능성을 입증 하였으며,향후, 협력사 교육의 블렌디드 러닝 사례연구에 대해 계량화 작업을 거쳐 확대 연구해 나갈 예정이다.
초록(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