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visual 01
제목(국문)
기업의 학습능력 개발을 위한 통합적 교수설계 모형의 개발
제목(영문)
Authors
홍성욱, 김종표
키워드(국문)
교수설계 모형, 기업교육, 조직학습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5
발행월
8
No.(호수)
31
Page
55-78
File
초록(국문) (*)
본 연구는 기업의 인적자원개발활동으로써 교수설계를 기업의 학습능력개발이라는 관점에서 재규정하고, 전통적 교수설계의 공통한계를 드러냄으로써 기업교육을 위한 통합적 교수설계모형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문헌연구이다.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는 통합적 교수설계모형은 첫째, 교수조건의 측면에서 기업성과와 관련된 ‘문제발굴’, 문제해결을 위한 조직의 ‘환경적 지원’과 ‘심리적 동기 부여’,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조직의 지식과 개별적 지식축적 및 공유활동’의 활성화 수준을 개인, 팀, 조직의 선수학습능력으로 전제하였다. 둘째, 교수결과의 측면에서는 조직의 문제목표를 러닝→어플라잉→가이딩→쉐이핑의 네 단계로, 이를 위해 지원되어야 하는 업무환경 목표를 업무자원의 지원/업무목표/유무형의인센티브/업무결과에 대한 피드백의 네 가지 유형으로,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개인의 동기목표를 주의집중,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네 가지유형으로, 지식목표를 지식→이해→활용→발견의 네단계의 내면화 수준으로 상정하고, 이를 통합한 목표분류체계를 제시하였다. 셋째, 교수방법의 측면에서는 교육적 처방과 비교육적 처방이 조화를 이루는 거시전략과 미시 전략으로 구분하고, 학습의 방향성을 처방하는 거시전략과 학습내용과 학습참여의 두가지 수준을 중심으로 문제해결, 환경지원, 지식구성, 동기부여의 세부내용을 처방하는 미시전략을 제시하였다
초록(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