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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국문)
기업근로자의 집체교육훈련 성과인식과 영향요인 분석
제목(영문)
Authors
임정연, 이영민
키워드(국문)
집체교육훈련, 성과인식, 영향변인, 위계적 선형모형
키워드(영문)
발행년
2015
발행월
2
No.(호수)
30
Page
61-85
File
초록(국문)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 근로자의 집체교육훈련 성과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집체교육훈련에 참여한 435개 기업 2,875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활용하여 개인수준(1수준)과 기업수준(2수준)에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개인수준의 변인은 성별, 결혼여부, 학력, 정규직 여부, 근무기간, 근로시간, 평균월급, 직무만족도 및 교육훈련 참여 동기를 적용하였으며, 기업수준의 변인으로는 업종, 규모, HR 전담 조직 여부, 1인당 매출액(log), 각종 HR 지원정책 및 인건비 대비 교육훈련 직접경비(log)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수준(1수준)의 변인을 투입한 결과, 학력이 높고, 직무만족도가 높으며, 내적 동기에 의한 훈련참여가 근로자의 집체교육훈련의 성과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업종과 HR 지원정책(교육훈련 유급시간 인정, 인건비 대비 교육훈련
직접비용) 역시 근로자의 집체교육훈련 성과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인수준의 변인은 기업 변인과 상호작용하여 집체교육훈련 성과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과 인력관리 정책을 제언하였다.
초록(영문)